> 현재 대만 섬 (타이완 섬)을 통치하는 공은 대만공 문서를 참조.

중화민국공 또는 중화민국 국민정부공은 1912년에 건국된 실질적인 동아시아 최초의 공화국공에서 북양정부대신 국민당공이 실질적으로 집권한 중국대륙의 거대한 공이다.

제2차 중일전쟁 이후

제2차 - 내전

일본을 밀어낸뒤 정치적 라이벌이었던 중국공산당과의 내전을 일으켰는데 이번에는 또 내부의 부패와 그로 인한 농민들은 공산당편에 서게 되면서 점점 밀리게 되었고 남중국해까지 밀린 국민당군은 결국 국부천대를 하게 된다.

국부천대

2차 국공내전에서 패한 이후 어쩔 수 없이 타이페이와 국민당을 지지하는 2백만공과 60만명의 국민혁명군이 망명을 하게된다. 그리고 거기에서의 원주민과 싸우는 유혈사태도 일어나게 된다.

국민정부에서 중화민국 정부로

오랜 망명으로 국민정부에서 중화민국 정부로 개혁하고 정당도 다수당도 되고 지금은 친일적인 국가이긴하다. 그냥 미국과 친미 국가들이랑 친하다고 말하면 될려나?